구글 행아웃, 무료 영상통화를 넘어 온라인 수업까지 가능

 

요즘 한국 문화를 즐기는 외국인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요, 제가 다니는 교회에도 한국을 유난히 좋아하는 아이들이 있답니다. 몇 년전부터 저에게 일주일에 한 번 한국어와 문화를 배우고 있는데요. 처음에는 전화로 하다가 지금은 화상채팅으로 하는데, 아무래도 온라인 수업이다보니 제한이 있더라구요. 종이에 글씨를 써서 화면에 맞추는데 한참 걸리기도 하고 말이죠. 한국어 웹사이트를 이용할때에도 가끔 다른 메뉴 안에서 헤매는 것을 계속 말로 설명해야 하는 둥….

그런데 바로 어젯 밤에, 구글 행아웃에 “화면 공유”와 “원격조종” 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저처럼 온라인으로 누군가에서 설명을 하거나, 여러명이 함께 작업해야 할 일이 있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히 구글 행아웃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구글 행하웃은 크롬 브라우져를 사용하고, 구글 계정이 있는 분들은 누구든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일단, 구글 계정에 접속하시고, Google+ 바로 아래의 홈버튼을 누르시면 드롭다운 메뉴가 펼쳐집니다. 거기서 “행아웃” 을 선택합니다.

google_hangout01

 

 

행아웃에 들어가시면, 상단에 “행아웃 온에어”와 “동영상 행아웃”을 선택 할 수 있는데, 이 때 “동영상 행아웃”을 선택하세요.
행아웃 온에어는 전 세계적으로 생방송을 날리 수 있는 기능이므로, 개인간의 강의나 회의 도구로 적합하지 않겠지요.

google_hangout02

 

 

“동영상 행아웃”을 선택하시면 다음과 같은 팝업 창이 뜨면서 상대를 초대 할 수 있답니다. 본인의 서클을 통해서 추가 할 수도 있고, 상대방의 이메일 주소를 직접 써 넣어도 됩니다.

google_hangout03

 

 

상대방에 초대를 수락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상단의 툴박스google_hangout_toolbox를  이용해서 친구를 추가 하거나, 마이크와 비디오 설정을 바꾸거나, 통화를 종료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동영상 통화중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앱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google_hangout05

 

위의 APP들을 간단히 설명드린 이유는, 본격적인 통화에 들어가기 전에 기본적인 앱들을 추가/설치 하는 것이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왼쪽 하단의 “…” 버튼을 이용해서 필요한 앱들을 추가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원격 데이크톱 정도는 기본적으로 깔고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google_hangout06

 

 

기본 앱들이 준비되면 본격적인 수업 또는 회의에 들어갑니다. 채팅은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구요.
이것은 내 화면 공유를 하는 방법입니다. 초록색의 화면 공유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공유하고자 하는 화면 리스트가 나오는데 이 중 원하는 화면을 선택하고 ” Share”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google_hangout07

 

 

상대방 허락하에 상대방의 컴퓨터를 원격으로 조종해 주는 기능입니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구요.  아래의 화면은 상대방이 내 컴퓨터를 원격으로 조종해 주기를 요청하고 있는 중이구요. 여기서 수락을 누르면 상대방의 도움을 받게 되고, 언제든 “나”는 수락을 취소 할 수 있습니다.

google_hangout08

 

오늘 행아웃 재미있으셨는지요?

지금 Khan Academy의 Khan도 처음에는 멀리 있는 사촌에게 야후의 두들 노트패드로 수학을 가르치는 것으로 시작했잖아요. 그러다가 주변 친구들과 친척들의 강의 요청이 빗발치면서 보다 많은 학생들을 위해서 유튜브에 강의화면을 올린것이 Khan Academy의 시초가 되었다고 하죠?

그럼, 행아웃 하면서 물리적인 거리를 좁혀볼까요?

Comments

comments

You may also like